2024년 10월 2일 수요일

고양이가 먹어서는 안 되는 식품 11가지

 고양이가 먹어서는 안 되는 식품 11가지


 처음 고양이를 기를 때는 제가 먹는 음식을 고양이가 빤히 쳐다보면 마음이 약해져서 조금 주곤 했는데 거기에는 일부 고양이 몸에 해로운 성분이 포함된 식품도 있었습니다. 다행이 별다른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생각보다 평범한 식품 속에서도 고양이 몸에 안 좋은 식품이 많으니 꼭 참고 하시고 건강한 고양이로 키우세요. 고양이는 사람보다 몸이 작기 때문에 소량이라도 먹으면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아래의 식품은 가급적이면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가 사료를 혀를 내밀고 맛있게 먹고 있다


1. 양파/파/마늘/부추

고양이에게 빈혈, 신장 장애의 원이 되는 위험도가 높은 재료입니다. 가열해도 위험한 성분이 그대로 남아 있으니 조리한 상태라도 주면 안됩니다. 


2. 사과/복숭아/체리 등의 씨와 잎

소량을 먹어도 체내에서 청산으로 변하는 물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고양이에게 주면 안 됩니다.


3. 청어/ 참치

날로 많이 먹으면 비타민 E 부족이 됩니다. 생선을 원료로 만든 고양이 사료에는 비타민 E가 첨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날생선은 절대로 먹이면 안 됩니다. 사람용 회도 안됩니다. 각종 기생충과 병균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자칫 고양이의 생명까지 위험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4. 조미료/ 향신료

염분이 높은 것, 자극이 강한 것은 신장 장애 등 여러 가지 병의 원인이 됩니다. 고양이는 체내에서 나트륨 합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염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주면 염분 중독으로 죽을 수도 있습니다. 


5. 커피/홍차

흥분 작용이 있어서 고양이에게는 소량이라도 강한 자극이므로 절대 주면 안됩니다. 


6. 아보카도

경련,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일이 있어 주면 안됩니다. 


7. 생오징어/ 문어 / 새우

소화불량을 일으키기 쉬운 식품이다. 오징어를 날것으로 많이 섭취하면 비타민 B 결핍의 원인이 됩니다. 


8. 견과류

고양이에게는 청산 중독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9. 초콜릿

초콜릿의 성분 중에 있는 메틸 수은이라는 성분 고양이에게는 치명적입니다. 고양이가 초콜릿을 과다복용하게 되면 처음에는 구토와 설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대뇌혈관이나 심방혈관 등의  수축을 가져오게 되고 결국에는 발작 증세 마저 일으킵니다.

  

10. 알코올류

고양이는 알코올을 분해시키지 못합니다. 소량이라도 중독이 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11. 사람용 우유

 저도 가지고 있던 편견이지만 사람용 우유를 고양이가 좋아한다고 생각했습니다만 고양이는 젖당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어서 사람용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하게 됩니다. 젖당이 없는 시판용 고양이 우유를 따로 사서 먹여야 합니다. 참고로 저희 고양이들은 이 시판용 우유가 맛이 없는지 한 마리도 먹으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고양이에게는 될 수록 사람의 음식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전용 상품만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희 고양이도 어렸을 때부터 고양이 전용 상품만 줬더니 나이가 많은 지금도 큰 병 없이 잘 지내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